선택글 상세보기
제목 [에이빙뉴스] 국내 유일 기상감정 컨설팅 수행 기업 웨더피아, 새로운 기상산업의 길을 개척하다 작성일 2019.09.18 조회수 133

 

웨더피아는 9월 25일(수)부터 27일(금)까지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2019 기상기후산업 박람회'에 참가해 기상감정 컨설팅에 대해 전시, 홍보할 예정이다.
 
이번에 전시, 홍보할 기상감정 컨설팅은 기상현상으로 인해 발생한 사건 사고에 대하여 사건 현장의 기상관측자료가 부재한 경우, 주변의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사건 현장의 기상현상을 재현하고, 그 기상현상이 사건 사고에 미친 인과관계를 밝히는 컨설팅이다.
 
최근 들어 기후변화에 의해 강풍, 홍수, 폭우, 폭염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재난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 날씨보험, 농작물재해보험 등 기상 관련 파생상품과 각종 민사손해배상, 기상사건 소송 등이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상감정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건현장 당시의 기상현상에 대한 정확한 추정과 복원은 해당 기상현상으로 인한 피해와 그 규모를 판단할 수 있는 필수요건이 되었다.
 
이와 함께 기상감정 전문가는 기상 공학적 기술이론 및 지식을 가지고 조사, 확인, 분석, 감정 등 과거 특정지역 및 기간의 기상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실제 기록이 부재한 경우 해당 기상현상을 과학적으로 추정하고, 그 기상현상이 특정 사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감정 평가한 의견을 제시한다. 기상감정 컨설팅은 형사범죄 및 행정사건 조사, 민사손해배상 등 사업분야와 기상영향 평가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웨더피아는 대한민국 최초로 2015년 기상감정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여 컨설팅을 수행하여 왔으며, 아직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꾸준히 기상감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웨더피아는 대한민국 기상시장에서 남들이 하지 않는, 또 다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바로 개발도상국의 기상청을 대상으로 한 기상업무 현대화 컨설팅이다. 이 컨설팅은 대한민국 기상청이 발전할 당시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개발도상국의 기상청들이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웨더피아는 현재까지 미얀마, 몽골, 우즈베키스탄, 라오스, 필리핀 등 약 10여국가에 기상업무 현대화 컨설팅 및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ant) 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대한민국의 우수한 기상기술을 전파하여 왔다.

 


 
이에 ㈜웨더피아는 그 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아2019년 제14회 대한민국 기상산업대상 ''기상산업 진흥 부문에서 금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룩하였다.
 
㈜웨더피아 관계자는 "현재 기상감정 컨설팅은 시장 초창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많은 홍보 덕분에 의뢰가 점점 늘고 있으며, 실제 기상감정 컨설팅을 진행하는 사례도 점차 늘고 있다. 이는 기상산업 시장 확대 및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그동안 기상현상에 의해 많은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피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으며, 개도국 기상업무 현대화 컨설팅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의 우수한 기상기술을 개발도상국에 전파하는 일은 쉽지 않지만, 원조를 받던 국가에서 다른 국가에 원조를 해주는 세계의 유일한 국가로 발전한 대한민국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수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의 기상시장을 국내뿐만이 아닌 세계로 눈을 돌릴 수 있는 첨병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2019 기상기후산업박람회(Korea Climate and Meteorological Industry Exhibition 2019)'는제5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 '2019 국제도로교통박람회', '건설안전박람회'와 동시 개최되며 기상기후관, 지진 특별관, 미세먼지 특별관 등 테마별로 운영될 예정이다.

 

[출처: 에이빙뉴스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538468&Branch_ID=kr&rssid=naver&mn_name=news]

목록